혈액&혈액은행검사
혈액(진공(SST)) Tube에 채혈하는 경우
검사항목에 필요한 양 만큼의 혈액을 뚜껑을 열 필요없이 진공(SST) 상태로 채취합니다.
일반 주사기로 채혈하는 경우
검사항목에 필요한 혈청량의 2~3배 이상을 채혈하여 주사기 끝을 튜브의 기벽에 대고 살며시 넣어 주십시오. 심하게 주입하는 경우 용혈이 발생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채취한 혈액을 잘 혼합하여 안정한 후 20~30분이 경과하면 2,500~3,000rpm에서 3~4분 정도 원심분리 하십시오. 분리된 혈청은 다른 용기에 옮길 필요없이 그대로 보관 하십시오. 혈청분리관(Seperator)에 혈청을 분리한 경우에는
혈청분리관 입구를 새지 않도록 완전히 밀봉한 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일반 혈액 검사(CBC)
EDTA 진공 튜브에 혈액 3mL를 채혈한 후 즉시 튜브를 위아래로 10회 정도 전도혼합 한 후 2시간 이내에 검사가 진행 되어야 하며 실온에서 6시간 이상 방치하면 MCV, ESR, PLT, WBC Count, Reticulocyte의 결과(2일내 소실)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즉시 검사가 어려울 경우에는 4˚C에서 냉장 보관 하시기 바랍니다.
혈액도말 및 골수검사 (혈구관찰을 목적으로 하는 검사 ; Blood Smear 등)
신선한 검체를 사용하여 유리슬라이드 위에 얇고 고르게 퍼진 도말 표본을 만들어야 합니다. 정확한 도말표본 판독을 위해서는 일반 혈액검사(CBC) 결과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소견을 제공하여 주십시오. 말초혈액 도말 판독(Peripheral blood smear, PBS) lancet 천자로 혈액을 얻어 도말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응고 검사
혈액응고 검사는 Sodium citrate 진공 튜브에 채혈된 혈액을 사용하며 혈액과 항응고제의 비율은 9:1 입니다. 채혈량을 정확히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비율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검사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육안적으로 용혈 검체나 지방성분이 많아 혈장이 혼탁하거나 응고된 검체 등은 혈액응고 검사 결과에 부적절하므로 혈액을 재 채취하여 검사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세포면역 검사(Lymphocyte subset)
CBC검사용 EDTA 튜브에 혈액 3mL을 채혈합니다. 이때 검체는 반드시 실온상태로 보관하여 주시고 검체의 안전성을 위하여 주말 및 휴일 전일 의뢰는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적합 검체
  • 검체량이 부족하거나 심하게 용혈된 검체
  • 응고된 검체
  • EDTA 또는 Heparinized whole blood 이외의 항응고제를 사용한 검체
  • 냉장 보관하였거나 실온에서 24시간 이상 경과된 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