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관리
1. 품질 경영 프로그램(Qulity Management program)
임상검사 검사실은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하여 검사의 질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한 종합적
품질관리(TQM)를 시행해야 한다.

<품질경영 목표>
검사업무 시스템 개선 및 최적화
최고의 진단검사 서비스제공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 결과 제공
검사 결과의 신뢰도 향상
직원의 이론 및 실무 역량 강화
분석 장비 및 검사 시약의 효율적 관리
검사실 안전 감염, 예방 및 환경 최적화
2. 내부정도관리
(1) 일반 지침
모든 내부 정도관리는 각 검사실마다 정도관리용 물질(Control) 사용하여 지정 한 방법에 의해 담당자가 매일 또는 점검일에 실시하여
검토하고 팀장 및 전문의가 주기적으로 검토한다.
(2) 검사 유형별 정도관리 물질 수 규정을 정해 관리 한다.
(3) 정도관리 평가 지침시 Levy-jennings chart에 그래프화 하며 Westgard Multi rules를 적용한다.
3. 외부정도관리
<국내>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질병관리본부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알레르기검사 외부신빙도 조사
인구보건복지협회
한국유전자검사평가원
대한병리학회
유전자검사평가원

<국외>
ISO 인증
CAP Survey
CDC 인증
4. 사후관리
(1) 환자 결과에 대한 사무 착오 검토 – 전산시스템(LIS)에 의해 검증 후 저장된다.
(2) 전송 결과 출력 및 출력 결과 검토 – 반기 별로 결과지를 출력하여 검증절차수행
(3) Delta check 처리지침 – 동일 환자의 F/W 결과를 지난번 결과와 대조하여 범위를 체크한 후 검사 과정상에 오류가 없었는지 검증
(4) 결과 검증 및 재검- 제3자에 의한 확인과정을 통해 재확인(Cross check)한다.
(5) TAT가 지연될 우려가 있는 경우 즉시 관할 영업소를 통해 각 거래처에 전달 될 수 있도록 1시간 이내 유선 통보 한다.